1. 서론(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오구>의 오랜 생명력의 이유는?
<오구>는 한국의 전통적인 의식 가운데 하나인‘굿’을 연극 안으로 들여와 한국전통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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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택은 <오구>에서 동시대의 일상적 삶의 형식보다는 전 시대의 전통적인 삶의 형식을 발견하는데 중점
오구>가 가지고 있는 이와 같은 오랜 생명력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오구>가 가지고 있는 가치가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이끌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발생하고 20년이 지난 현재도 상연되고 있다고 보았다. <오구>는 한국의 전통적인 의식 가운데 하나인 ‘굿’을 연극 안으로 들여와 한국전통의 가
한국문화예찬론 등을 개발하고 보급했다. 이후 단군을 민족의 공동 시조로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
오구 벵넉이 나서 탕수레 날터이느꺼니 그때는 집이서 나와서 앞산으로 가야 한다. 그런데 갈 적에 뒤어서 무슨 소리가 나구 무슨 일이 일어나두 뒤돌아보디 말구 산으루만 가라구 말했다.
다음날 벵넉이 나구 큰비가 오기 시작해서 이 메느리는 어린 아를 업구 머리에 광지를 니구 집을 나와서 산으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
한국 서사 문학 발전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왔음을 고찰할 때, 그 기능의 중요성은 문학의 본질을 밝히는 데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은 자명하다.
한국 서사무가의 전승 유형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한국에서 서사무가가 가장 많이 전승되는 지역은 제주도이다. 그러나 제주도를 제외한 본토의
제 1 부. 문헌자료(文獻資料)에 나타나는 삼국언어
1. 서 론
인류의 발전은 직립(直立)과 도구의 사용에서 시작되었다. 직립은 언어기관의 발달과 두뇌발달 등 신체기관의 발달을 초래하였으며, 도구의 사용은 정착에 따른 문화권을 형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일
전통음악에 구음(口音)의 아름다움을 조화시켜, 웅장하고 깊이 있는 소리로 무대를 장엄한다. 특히 불교의 전통의식곡인 범패를 배경음악으로, 바라와 소리, 가무 등을 연극 곳곳에 삽입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받침 한다.
또한 이윤택은 브레히트의 연극이 시대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한국전쟁과 어머
수용하다 보니, 국가 의식에서 연주된 「정읍사」,「처용가」,「정과정」,「동동」등 4편만이 『악학궤범』에 남아있고 나머지 몇몇 작품이 『악장가사』,『시용향악보』,『대악후보』,『악학편고』,『금합자보』등 악보에 채록되어 전해질 뿐이다.
고려가요는 형식이 일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기
한국의 굿
1. 굿의 기능
굿은 무당이 인간의 길흉화복을 신에게 기원할 목적으로 제물을 바치고 가무와 의식절차를 통해 행하는 제의(祭儀)를 말한다. 굿은 단순히 종교적 기능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 요소로서 역사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해왔다.